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메타버스를 경험할수 있는 제품 및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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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메타버스를 경험할수 있는 제품 및 서비스

by #+*7*** 2022. 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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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가상세계-썸네일
메타버스의 정의 및 메타버스를 경험할수 있는 제품 및 서비스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메타버스를 경험할 수 있는 제품 및 서비스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메타버스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 초점을 맞춘 현재와 미래의 통합 디지털 플랫폼을 모두 가리킨다.

인터넷의 다음 개척지로 널리 강조되고 있으며 기술 산업과 다른 부문에 중요한 사업 및 부의 창출 기회로 여겨진다.

소셜 미디어와 기술 회사가 제시하는 메타버스에 대한 비전에서는 가상현실 헤드셋, 디지털 안경, 스마트폰 및 기타 장치와 같은 장치를 통해 사용자는 업무, 친구와의 연결, 비즈니스 수행, 원격 위치 방문 및 교육 액세스가 가능한 3차원 가상 또는 증강 현실 환경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단지 경험의 한 종류가 아니다.

 

대신에, 그것은 미래에 이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고 완전한 디지털 공간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몰입형 디지털 경험의 연속체를 의미한다.

 

VR 헤드셋을 통해 접속되는 거대한 가상현실 멀티플레이어 게임에 참여하거나 디지털 안경이나 스마트폰을 통해 방문하는 비즈니스 사용자들로부터 위치별 몰입형 디지털 콘텐츠와 같은 통합된 디지털 및 물리적 공간을 경험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따라서 메타버스는 하나의 디지털 공간이 아니라 기업들이 현재 보다 현실적이고 몰입적인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고 있는 수많은 디지털 공간과 경험이다.

 

이 기술은 더 나은 협업 및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증강 현실 협업 플랫폼부터, 예를 들어 부동산 중개인이 가상 홈 투어를 호스팅 할 수 있는 원격 팀을 위한 업무 생산성 플랫폼까지 다양한 잠재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현재 메타버스의 일부 측면은 세컨드 라이프, 마인크래프트, 포트나이트와 같은 기존 인터넷 지원 비디오 게임에 통합되어 있다.

 

이 게임들은 전 세계 플레이어들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지속적인 가상 세계를 가진 몰입형 소셜 및 가상 경험을 제공한다.

가상현실과 동의어는 아니지만 메타버스는 이러한 유형의 가상현실 경험을 더 많이 제공할 것이다.

메타플랫폼(옛 페이스북)과 마이크로소프트(MS) 등 많은 소셜미디어와 기술 기업들이 마이크로소프트 팀처럼 플랫폼을 통해 사람들이 사회적으로 연결되거나 원격으로 일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소셜 VR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참고사항

메타버스에 대한 비전을 완전히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은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으며 메타버스 기술을 채택하려는 기업과 개인의 의지는 아직 지켜봐야 한다.

 

많은 비평가들은 지금까지 대부분 과대광고와 수익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기술인 VR로의 인터넷의 확장 요구가 있다는 것에 회의적이며, 다른 비평가들은 메타버스의 사생활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우려한다.

 

 

 

알아야 할 메타버스 용어

꼬마가-가상현실VR안경을-착용하고-있다
가상 현실 VR은 사용자에게 사실적인 이미지 소리 및 기타 감각을 투영하는 가상 현실 헤드셋을 통해 구현한다


1. 가상세계

가상세계는 아바타를 사용하여 동시에 독립적으로 세계를 탐험할 수 있고, 많은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된 환경이다.

가상 세계는 사용자에게 지각 데이터를 제공하는 동시에 다른 사용자의 움직임 및 실시간 동작 및 통신을 포함한다.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게임은 가상 세계를 사용하여 플레이어가 세상을 만들고 변화시키고 세계 내 공간 사이를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메타버스 배후에 있는 사람들은 가상 세계가 협업 소프트웨어와 의료 같은 것들을 포함한 게임 외부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가질 수 있다고 믿는다. 가상 세계는 때때로 합성 세계라고도 불린다.

가상현실 VR

가상현실은 가상 환경 내에서 사용자에게 사실적인 이미지, 소리 및 기타 감각을 투영하는 가상현실 헤드셋에 의해 제공되는 시뮬레이션된 경험입니다.

 

가상현실은 현재 비디오 게임에 사용되지만 가상 회의, 의료 훈련 또는 군사 훈련에 사용될 수 있다.

가상현실 장비를 사용하는 사람은 가상 세계를 둘러보고, 움직이고, 사물 및 다른 사용자와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2. 혼합 현실

혼합 현실은 실제와 가상 세계를 통합하여 물리적 및 디지털 공간 및 다른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만드는 것입니다.

혼합 현실에서, 여러분은 가상 세계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실제 환경과 가상 환경 사이의 '가상성 연속체'를 따라 어딘가에 있습니다.

 

혼합 현실의 예로는 대학교 강의에서 가상현실 헤드셋이나 안경에 투영된 차트나 개념의 3D 표현이나 사용자가 모바일 장치의 카메라를 통해 실제 세계에서 발견한 포켓몬을 볼 수 있는 포켓몬 고에서 증강 현실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장소별 시뮬레이션이 있다.

 

혼합 현실은 비디오 게임, 교육, 군사 훈련, 의료, 인간과 로봇의 통합에 응용된다.

증강현실AR에-대한사진-손에든-휴대용패드에-가구소파배치모습
증강현실 AR 실제사용예 텅빈거실에 아이패드로 가구의 디자인 색상 및 배치를 확인 해볼수 있다.

 


3. 증강현실 AR

증강 현실은 실제 환경을 경험할 수 있는 대화형 방법을 만든다는 점에서 혼합 현실과 유사하다.

증강 현실은 종종 시각, 소리, 감각 데이터 또는 후각 데이터와 같은 디지털 감각 추가를 통해 현실 세계를 향상한다.

 

증강 현실은 실제와 가상 세계의 통합, 실시간 상호 작용 및 가상과 실제 객체 모두의 3D 시각화를 특징으로 한다.

 

그것이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예시는 쇼핑객들이 쇼핑몰과 비슷한 환경에서 고객이 선호하는 제품을 시각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4. 가상 경제

'가상 경제'라는 용어는 온라인 게임, 특히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게임 내에서 가상 상품을 교환하거나 판매하는 것을 지칭하기 위해 처음 사용되었다.

 

이 게임들 중 일부에서, 플레이어들은 서로 물건을 사고 실제 돈을 게임 기반 돈으로 교환할 수 있다.

 

그러나 가상 경제는 이제 암호화폐와 NFT(Non-Fungible Token) 문자 그대로 '대체불가 토큰'을 통합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규제 당국이 가상 화폐를 만들 수 있는 능력에 제한을 둘 수 있지만 소셜 미디어 회사와 다른 기업들이 미래에 가상 화폐를 만들 수 있다고 믿는다.

 

 

메타버스는 오늘날 어떻게 사용되는가?

 


2021년 가을, 페이스북은 메타 플랫폼(FB)으로 이름을 바꾸고 메타버스 경험을 만드는 데 많은 투자를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메타는 이미  가상현실 장비 회사인 오큘러스의 새로운 주인이다.

메타 플랫폼은 몰입형 가상현실 경험이 소셜 미디어에서 사람들이 상호 작용할 미래 방식이라고 믿는다.

 

그러나메타의 미래는 대부분은 추측적이며 현재 존재하지 않는 기술과 서버 용량에 의존할 것입니다.

또한 VR 헤드셋 및 디지털 안경과 같은 하드웨어의 광범위한 활용을 가정할 수 있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MSFT)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메타버스에 적용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가상현실 헤드셋을 살 필요 없이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을 통해 증강현실 환경에 접근할 수 있는 혼합현실 플랫폼인 "메시"라는 서비스를 가지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팀을 메타버스에 통합하여 원격 작업자와 가상 미팅을 위한 보다 몰입적인 경험을 만들 계획이다.

로블록스(RBLX)와 같은 회사는 게이머들을 위해 통합된 가상 경험을 만들고 있습니다.

 

로블록스(Roblox)는 사용자들이 디지털 게임을 하러 가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현재 젊은이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리고 성인 게임으로 확장하기를 바라고 있다.

메타버스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다른 회사로는 엔비디아(NVDA)가 있는데, 엔비디아(Nvidia Corp)는 공유 우주에서 3D 가상 단어를 연결할 수 있는 옴니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으며 현재 건물과 공장의 시뮬레이션을 만드는 데 사용되고 있다.

 

나이키(NKE)도 가상 나이키 운동화·기어 제작을 위해 주력 로고의 디지털 상표를 출원하고, 선수들이 스포츠 게임을 할 수 있는 로블록스 플랫폼에 나이키 랜드를 만드는 등 메타버스 플레이를 하고 있다.

메타버스는 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 버전의 웹 3.0을 구동할 아키텍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기술 분야를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메타버스에 대한 비전이 실현될지는 두고 봐야겠지만, 메타버스에 대한 미래가 이미 생성되고 있는 건강, 프라이버시 및 규제로 인해 메타버스의 롤아웃 범위가 제한될 경우, 메타버스에 대해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거나,  다른 업체와 경쟁하도록 요구함으로써 여러 산업분야를 혼란스럽게 할 가능성이 있다.

 

참고 사항

메타버스의 광범위한 구현은 아직 수개월 또는 수년이 걸릴 수 있지만, 메타버스의 잠재력을 둘러싼 기대는 이미 수많은 기업들로 하여금 이를 사용하기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그리고 메타버스에서 그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적용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메타버스 예시



현재 소비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메타버스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거나 이를 만들고 있다고 발표한 기업들이 다수 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입니다.

세컨드 라이프

2003년에 설립된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는 한때 인기 있었던 온라인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게임으로, 플레이어들이 가상 세계 안에서 또 다른 삶을 살 수 있도록 했다.

 

이 개념은 샌프란시스코의 기업 린덴 랩이 만든 초기 메타버스 경험으로, 사용자들이 게임에서 물건을 사기 위해 토큰을 구입하면서 가상 경제의 첫 번째 인기 있는 사례 중 하나였다.

스냅

스냅챗(SNAP)은 앱이 처음 출시된 이후 증강현실 필터를 만들어 왔다.

 

그들의 사진 필터는 사용자들이 휴대폰 카메라를 통해 세상을 조작할 수 있도록 한다.

2021년, 사용자의 앱 외부의 현실 경험을 증가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증강 현실 안경을 출시했다.

에픽 게임즈

에픽게임즈는 인기 있는 디지털 게임인 '위 나이트'를 만든 회사이다.

 

회사가 비디오 게임으로 시작했지만, 이제 음악 콘서트나 댄스파티와 같은 가상 사회 경험을 만드는 쪽으로 옮겨갔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몰입형 가상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의학 학습

의료 학습 회사들은 가상현실과 증강 현실을 배치하여 환자와 외과적 상호작용의 시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하고 학생들이 새로운 기술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메타버스 투자는 어떻게?



메타버스는 학생이나 근로자를 훈련시키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광고하고, 친구나 동료와 연결시킬 수 있는 더 효과적이거나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많은 회사들에게 기회를 제공한다.

 

가상현실과 증강 현실을 효과적으로 배치할 방법을 찾는 기업은 좋은 성과를 내고 투자자들에게 이익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모든 메타버스 비전이 성공적이거나 기술적으로 가능한 것은 아니며, 일부 메타버스 비전은 사용자 관심 부족, 개인 정보 보호 규제, 보안 우려, 비용 비효율성 또는 기술의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 영향에서 오는 장애물에 직면할 수 있다.

많은 스타트업과 기성 기업들이 좋은 투자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레이를 하고 있지만, 아직 가능하다는 것이 입증되지 않은 메타버스 기술이나 관객이 몰릴 가능성이 높은 시장인 만큼 위험한 투자다.

 

회사들이 매출과 성장 예상치를 달성하지 못할 때 투자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현재 메타버스에 투자하는 것은 상당한 위험을 내포하고 있으며, 메타버스 프로젝트가 고객과 기업에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예측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데이터 없이 투자 선택을 해야 한다.

 

투자자들은 그 분야에 대한 과잉투자를 경계하고 메타버스 투자 포지션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메타버스 투자에 관심이 많은 이들에게 메타플랫폼(FB), 마이크로소프트(MSFT), 로블록스(RBLX), 나이키(NKE), 엔비디아(NVDA) 등 기업은 모두 메타버스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거나 개발하고 있는 투자 기회다. 

가상 경제 바깥에서 가상 화폐와 메타버스와의 연결은 여전히 불분명하며, 게임 회사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토큰과 통화를 만든다.

 

현재 메타버스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준비가 되어 있거나 웹 3.0으로의 전환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가진 암호화폐 업체들은 없다.

 

여기에 암호화폐 분야에 대한 규제 변경은 아직 시작 단계여서 메타버스 암호화폐 기회의 규모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글을 마치며

메타버스 뒤에는 많은 기대가 있지만,

그 기대의 상당 부분은 기술 및 소셜 미디어 회사들에 의해 만들어진 과대광고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메타버스에 대한 어떤 기업의 비전이 기술적으로 가능할지, 아니면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지는 두고 봐야 한다.

 

투자 기회로 메타버스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들은 신중하고 인내심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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