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종류 EV PHEV FCEV 하이브리드 전기차 무엇이 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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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너지/전기 자동차

전기차 종류 EV PHEV FCEV 하이브리드 전기차 무엇이 다를까?

by #+*7*** 2022. 5.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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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종류 EV PHEV FCEV HEV(하이브리드) 무엇이 다를까?

 

전기자동차는 전기 배터리 전기 자동차(BEV)에서 가솔린 의존형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HEV)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모든 차량이 어떤 식으로든 전기를 사용하지만, 100% 배터리로 구동하는 자동차만이 순수 전기차(EV)이다.

 

오늘 포스팅은 전기자동차 종류인 EV PHEV FCEV HEV(하이브리드)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무엇이 서로 다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우선 전기자동차가 외국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우선 전기자동차 종류별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CE

일반적인 경유 휘발유 연료로 하는 자동차

gasoline-reliant Internal Combustion Engine

 

BEV

주로 "EV"라고 부른다.

Battery Electric Vehicles (BEV)

 

Hybrid (HEV)

Gasoline-reliant Hybrid-Electric Vehicles

 

PHEV

Plug-in Hybrid-Electric Vehicles Fuel cell electric vehicles

 

 

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s 

 

EV-PHEV-FCEV-하이브리드-차이점을-보여주는-그림
전기충전과-기름충전을-보여주는-그림
전기차 종류 EV PHEV FCEV HEV(Hybrid) 차이점 그림 출처 Lifewire

 

EV/BEV

배터리 전기자동차는 순수 전기자동차이기 때문에 더 구체적인 BEV 외에 EV로 약칭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차량은 전기 모터를 구동하기 위한 전원으로 충전식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집의 콘센트를 통해 천천히 충전될 수도 있고, 충전소를 이용하여 빠르게 충전될 수도 있다.

 

Hybrid (HEV)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는 전기 모터와 기름으로 작동하는 내연 기관을 모두 포함합니다.

 

각기 다른 버전이 존재하지만, 대부분은 전기모터로 시작해서 가솔린 엔진으로 전환한다. 표준 HEV는 플러그를 꽂아 충전할 수 없습니다. 대신, 배터리는 주행 중에 가솔린 엔진과 회생 제동에 의해 충전됩니다.

 

P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플러그를 꽂아 충전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전기 장치의 변형입니다.

위에 Hybrid (HEV)에 배터리를 장착해서 전기모터로 구동한다고 생각하세요

 

FCEV

연료 전지 전기자동차는 다른 전기자동차와 다릅니다.

 

재충전 가능한 배터리 대신에 수소와 산소의 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 전지를 사용한다. 수소 충전소에서 연료를 보급해야 한다.

 

EVERV

장거리 전기자동차는 전기모터로만 작동하도록 설계된 하이브리드 자동차입니다.

 

전통적인 내연 기관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대신, 전체 자동차 운행 시간을 확장하기 위해 필요할 때 배터리와 전기모터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가솔린 발전기를 가지고 있다.

 

 

전기 자동차(EV) 및 배터리 전기 자동차(BEV)

 

배터리 전기 자동차는 순수하게 전기적이다.

 

다른 유형의 EV와 달리, BEV는 배터리 전력에만 의존한다.

 

이 차량들은 내연기관 엔진도 없고, 운행 중 배출가스도 전혀 배출되지 않는다. 내연기관이 없기 때문에 플러그를 꽂아 배터리를 충전해야 한다.

 

BEV는 집이나 충전소에서 충전할 수 있으며, 원하시면 집에 충전소를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 레벨 1 충전이라고 하는 표준 충전은 일반 전기 콘센트(전기차 완속충전기 7kW (비 공용 5M) 커넥터 포함)에 BEV를 꽂는 것을 포함한다.
  • 이는 일반적으로 차량이 연결된 매 시간마다 약 5~10킬로 운행 거리를 제공합니다.
  • 레벨 2 충전은 충전소를 필요로 하며, 시간당 15~30킬로 운행 거리로 조금 더 빠르다.

 

일반 벽면 콘센트나 충전소를 통한 교류 충전 외에도, BEV는 DC 급속 충전소에서 충전할 수 있다.

DC 급속 충전소에 연결되면, BEV는 차량에 따라 20분 안에 약 80%의 충전을 받을 수 있다.

 

BEV는 플러그를 꽂아야 하고, 급속 충전소가 없으면 충전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걱정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BEV 주행거리가 크게 증가했으며, 일부는 한 번 충전으로 최대 약 700킬로 주행하기도 했습니다.

 

가장 저렴한 BEV도 요금으로 약 1150킬로를 주행할 수 있어 도심 주행과 적당한 통근에 적합합니다. 더 긴 여행은 BEV의 범위에 따라 약간의 사전 계획이 필요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지역에서 충전소를 광범위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전기차(HEV)

 

HEV라는 용어가 엄밀히 말해 순수 전기자동차가 아닌 하이브리드 차량에 적용되는 이유는 하이브리드자동차가 최초로 전기모터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는 전기 모터와 내연 기관(ICE)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유사한 구동 트레인을 가진 전통적인 가솔린 및 디젤엔진 구동 차량과 매우 유사합니다.

 

전기 모터와 내연기관 엔진이 함께 작동한다. 일반적으로 HEV의 전기 모터는 차량을 처음 켤 때 활성화됩니다.

 

장시간 또는 심한 가속 상태에서와 같이 전기 모터가 더 이상 부하를 처리할 수 없게 되면 ICE가 작동합니다. 그러면 ICE는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일부 HEV에서는 회생 제동을 통해 배터리를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전기모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 HEV의 전기 모터는 일반적으로 역방향으로 작동하여 효과적으로 전기를 발생시켜 차량을 이동시키는 대신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이는 HEV의 주행거리를 효과적으로 늘리고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HEV는 일반적인 ICE에만 의존하는 차량의 탄소 배출량의 약 3분의 2를 배출합니다.

 

HEV의 주요 이점은 편리함입니다.

 

운전자의 관점에서 HEV는 ICE 차량과 다를 바 없다. 여전히 전통적인 ICE 차량처럼 기름을 채우고, 단점은 여전히 화석 연료를 태우며 상당한 양의 탄소 배출을 발생시킨다는 것이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차량-주유구-전지충전을위한플로그및휘발유충전을-위한-주유구가있다
전기차 충전 방식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전기차 사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는 병렬과 직렬의 두 가지가 있다. 병렬 유형은 보통 PHEV라고 불리는 반면 직렬 변형은 확장 범위 전기 자동차(EREV)라고 할 수 있다.

 

차이점은 표준 PHEV는 하이브리드(HEV)나 기존 내연기관 차량처럼 구동렬과 기계적으로 연결되는 내연기관을 포함하고, EREV는 전기 모터와 배터리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가솔린 발전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PHEV의 주요 식별 기능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BEV와 마찬가지로 플러그를 꽂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표준 하이브리드 전기와 많이 유사합니다.

 

여전히 ICE와 전기 모터를 가지고 있는데, 이 장치들은 함께 또는 개별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차이점은 PHEV의 배터리는 보통 훨씬 더 크다는 것이고, PHEV는 추가적인 토크와 범위를 제공하기 위해 ICE가 작동한 배터리에서 주로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전기모터와 ICE가 병렬로 작동하기 때문에 PHEV를 병렬이라고 합니다.

 

두 장치 모두 구동렬에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ICE가 스스로 작동하거나, 전기모터가 스스로 작동하거나, 한쪽이 다른 쪽을 보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PHEV는 ICE 차량과 BEV의 조합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두 시스템이 개별적으로 또는 다른 시스템과 일치하여 작동할 수 있습니다.

 

일부 PHEV는 ICE를 사용하지 않고 시속 80킬로 까지 모든 전기모드에서 주행할 수 있는 반면, 다른 PHEV는 지속적으로 소량으로 ICE를 사용하므로 탄소 배출을 완전히 피할 수 없습니다.

 

표준 PHEV와 마찬가지로 EREV는 배터리 전원과 화석 연료 모두에 의존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입니다.

 

차이점은 EREV는 주로 전기 자동차로 설계되었고, 내연 기관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대신, 이런 종류의 자동차는 가스 발전기를 가지고 있다.

 

차이점은 발전기는 오직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발전기는 차량의 운행에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다.

 

EREV는 비상 가스 발생기가 있는 BEV와 같다.

 

이러한 차량은 다른 PHEV처럼 충전하기 위해 연결되며 대부분의 경우 배터리 전원으로 작동합니다. 차이점은 전력이 부족할 때 발전기가 작동하여 전기 모터로 전력을 보낸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여분의 전기는 배터리를 충전하는 데 사용됩니다.

 

EREV는 가스 발전기가 가동되지 않은 상태에서 전전기 모드로 작동될 때, BEV와 마찬가지로  배기가스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발전기가 가동될 때마다 탄소 배출을 발생시킨다.

단점은 오르지 전기모토로 움직일 경우 일반적으로 시속 130킬로 정도에서 최고를 기록하지만, 일부 모델에서는 이보다 더 낮은 속도를 제공합니다.

 

 

연료 전지 전기 자동차

 

연료 전지 기술은 탄소 배출 없이 전기를 생산하기 때문에 흥미롭다.

 

여러 해 동안 다양한 연료 전지 기술이 있었지만, 오늘날 사용할 수 있는 FCEV는 모두 수소와 산소의 반응에 의존합니다.

 

연료 전지는 수소로 충전되고, 수소는 산소와 반응하여 필요에 따라 전기를 생산한다.

전기는 BEV에서 배터리가 전기 모터에 전원을 공급하는 방식과 유사하게 전기 모터에 전원을 공급하며, 유일한 부산물은 수증기와 따뜻한 공기이다.

 

연료전지는 작동하기 위해 수소에 의존하기 때문에, 휘발유나 디젤로 ICE 차량에 연료를 주입하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수소로 주기적으로 충전될 필요가 있다.

 

수소 연료 공급 인프라가 부족하기 때문에 일부 지역에서만 유용합니다. 장거리 도로 여행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왜 이렇게 많은 종류의 EV가 있을까요?

 

전기자동차 기술은 200년 이상 지속되었지만, 상업용으로는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년 동안이다.

그 선두 주자가 여러분도 잘 알다시피 테슬라를 예로 들 수 있다.

 

가장 큰 걸림돌은 항상 배터리 용량과 주행거리 였고, 하이브리드는 이러한 새로운 배터리 기술과 현재 전기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 사이의 격차를 메우기 위한 방법으로 설계되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또한 배터리 및 전기 모터를 활용하여 내연기관을 실제로 제거하지 않고도 배출을 줄일 수 있도록 동일한 틈새시장을 메워줍니다.

 

최종 목표가 탄소제로 배출 차량이고 노르웨이 등 일부 국가에서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법률을 이미 통과시켰다.

순수 전기 BEV는 궁극적으로 앞으로 자동차가 나아가야 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일부 고급 BEV는 이미 주행거리와 성능 면에서 많은 PHEV와 ICE 차량을 능가하며, 배터리 기술의 진보와 추가적인 효율성 향상은 그 격차를 완전히 극복할 가능성이 있다.

 

 

위 글은 Lifewire  " EV (BEV) vs PHEV vs FCEV vs Hybrid: What's the Difference?"  번역한  내용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일부 원본에 없는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내용 잘 보셨나요.

 

위쪽 제품 링크에 소개된 가정용 전기차 급속 7kw 충전기 제품을 구입 시 소정의 수수료를 받으며, 저의 포스팅 작업에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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